티스토리 뷰

반응형

 

[Python] 백준 알고리즘 온라인 저지 11654 : 아스키코드

 

Python3 코드

print(ord(input()))

 

 

Python3 코드 풀이

1. 문제에 대한 전체적인 코드 풀이

이번 문제는 알파벳을 입력받으면 그에 해당하는 아스키코드를 반환하는 문제이다. 아스키코드 반환 함수는 ord 함수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아스키코드를 이해하고 있다면 상당히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2. 아스키코드

아스키는 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를 의미한다.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약자로 ASCII로 표기할 수 있다. 아스키코드는 아스키라는 이름의 의미에서 나타내는 그대로 문자열이나 기호와 같은 정보를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부호로 교환을 하는 코드를 말한다. 

 

아스키코드는 한글을 인코딩 하는데는 적합하지 않다. 7비트 인코딩이 가능한 코드이기 때문에 크기가 큰 한글을 교환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7비트 인코딩은 0부터 127까지로 표현이 가능하고 해당 범위 안에서 표현 가능한 문자는 숫자, 기호와 알파벳이 해당된다.

참고로 문자 인코딩은 문자열이나 기호를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는 코드로 부호화, 코드화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아스키코드 중 알파벳에 해당하는 코드 번호를 살펴보면 대문자 A ~ Z는 65~90의 숫자 범위에 해당되고 소문자 a~z까지는 97~122까지의 숫자 범위로 나타낼 수 있다. 숫자 0~9는 48~57의 아스키코드로 표현 할 수 있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0~127 안의 숫자에는 제어용 언어와 기호에 해당한다.

 

3. 아스키코드를 문자로 변환, 문자를 아스키코드로 변환하는 함수

3-1. ord( )함수

이번 문제를 풀 때 사용한 함수이다. ord( ) 함수의 괄호 안에 문자열을 입력하면 문자에 해당하는 아스키코드를 반환한다. 사용예시는 아래와 같다. 괄호안에는 하나의 아규먼트만 입력이 가능하다.

>>>ord('A')
65

 

3-2. chr( )함수

chr 함수는 ord 함수의 반대 기능을 한다. 아스키코드에 해당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출락 한다. 사용 예시는 아래와 같다. 

>>>chr(100)
d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