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count( )

 

- 순서 -

1. count 함수 설명

2. 문자열에서 사용

3. 리스트에서 사용

4. 에러가 발생하는 자료형

 


1. count 함수

문자열 안에서 찾고 싶은 문자의 개수를 찾을 수 있다. 어떤 함수는 문자열에서만 사용 가능한 함수도 있는데 count 함수는 튜플, 리스트, 집합과 같은 반복 가능한 iterable 자료형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모든 자료형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어서 사용되지 않는 자료형은 아래에서 마저 설명하도록 하겠다.

 

사용방법은 '변수. count(찾는 요소)' 형태로 사용한다. 괄호( ) 안에 찾고자 하는 값을 입력하면 함수를 사용한 변수 안에서 해당 값의 개수를 숫자로 반환한다. 

 

 

2. 문자열 사용예시

'ooyyy'라는 아무 의미 없는 문자열을 예로 들어본다. 해당 문자열에서 y가 몇 개인지 를 count 함수를 사용하여 찾아보겠다. 

>>> 'ooyyy'.count('y')
3

문자열이 짧아서 육안으로도 금방 확인이 가능하다. y의 개수를 숫자인 3으로 반환하였다. 이런 짧은 문자열의 경우 함수를 굳이 사용하지 않겠지만 문자가 길어지거나 요소가 많은 iterable 자료형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번엔 임의의 변수에 문자열을 선언하여 사용해보겠다. 

'ox o x oxoxox'라는 의미 없는 문자의 나열을 b라는 변수에 선언해보았다. 사용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b.count( )로 사용하면 되고 괄호 안에 찾고자 하는 문자를 찾는다. 'ox'라는 'o'와 'x'가 붙은 문자열이 몇 개인지를 찾아본다.

>>> b = 'ox o x oxoxox'
>>> b.count('ox')
4

'o'와 'x'가 떨어져 있는 경우를 제외한 개수 4를 반환하였다.

 

 

3. 리스트 사용 예시

위에 문자열을 사용한 것과 동일한 패턴으로 사용해보았다. a라는 변수에 리스트를 선언하고서 count 함수를 사용해보고 변수로 선언하지 않은 리스트에서 곧바로 count 함수를 사용했다.

>>> a = [1, 1, 1, 2, 3]
>>> a.count(1)
3

>>> ['ox', 'o', 'x', 'oxoxox'].count('ox')
1

 

4. 에러가 발생하는 자료형

dictionary, set 자료형에서는 count 함수를 사용할 수 없었다. 에러코드는 AttributeError가 발생했다.

그 밖에 bool타입을 변수에 저장한 경우에는 출력되었는데 tuple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사용이 되었다.

bool이라는 변수에 쉼표를 이용해서 True, False의 불리언 값 세 개를 선언했더니 bool이라는 변수가 tuple 타입으로 저장되었다. 즉, count 함수를 사용할 수 있는 tuple 타입이었기에 사용된 것이다.

>>> bool = True, False, True
>>> bool.count(True)
2

>>> type(bool)
<class 'tuple'>

 

 

파이 참 문서

def count(self, __value: _T) -> int
--------------------
Return number of occurrences of value.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