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드센스 수익 사업자 등록 업종코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소득신고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경우 사업자를 내기보단 개인의 프리랜서 소득으로 신고를 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텐데요. 저는 사업소득으로 신고를 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워낙에 사업을 운영하고 싶던 꿈이 계속 있어와서 정말 뿌듯하더라고요 >_<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수익에 대해서 사업자로 등록 하실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사업자 등록과정을 아래에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사업자 등록 전 체크 사항 두가지
1. 애드센스 수익 정산 계좌, 수수료는 확인해 보셨나요?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수익 사업자 업종코드 확인 전!
애드센스 수익 정산 계좌는 어느 은행을 이용하고 계신가요?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입금받다 보니 수수료가 3종류나 되고 은행별로 수수료 차이가 굉장히 크더라고요. 그래서 하루 날 잡고 은행별 수수료를 비교해 보고 저는 우리은행을 이용하게 되었어요.
요즘 유튜브로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통장인것 같더라고요.
환전수수료 및 송금 수수료 등을 할인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에 대해서 알아본 이전 포스팅 링크를 걸어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2. 개인 사업자 등록시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중 선택하여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매출이 적은 경우 "간이과세자"가 세금이 적게 나온다고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모든경우 동일한 것은 아니니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의 차이를 확인해보고서 결정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
달러로 입금되는 수익은 영세율매출이기 때문에 매출 부가세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 운영에 대한 비용이 발생되면 매입 세액 신고를 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간이과세자는 매입 세액 신고가 굉장히 적거나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세금 관련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안내는 어렵지만 알아본 바로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세금이 적게 나오는 간이과세자로 선택을 하시는 것보다 매입세액에 대한 신고가 가능한 분들이라면 일반과세사업자로 등록하는 것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으실 것 같더라고요.
저는 애드센스 수익 사업자를 내기 전에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서 사업자를 이미 냈던 적이 있어서 간이과세 사업자와 일반과세 사업자에 대해 고민을 했던 적이 있는데요. 그에 대한 내용 참고하시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애드센스 수익 사업자 업종코드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사업자 등록을 하기 위해선 등록 할 업종코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 수익에 대한 업종코드를 알아보니 바로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관할 세무서로 문의를 해도 흔히 있는 질문이 아니어서 답변을 바로 받지 못했고요.
애드센스 수익이라 하면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이기 때문에 유튜브에 대한 수익은 업종코드가 신설되어 별도로 등록 할 수 있는 코드가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대한 애드센스 수익은 유튜브 관련 업종코드와는 맞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수익은 어떤 업종코드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할까?
업종코드 743002 "광고 대행업" 입니다.
저는 등록하면서도 이게 맞나? 싶었는데요.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관할 세무서에도 문의를 해보니 광고 대행업 업종코드로 등록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743002 광고대행업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는 관할 세무서에서 확인하고 공유하는 내용이지만 직장 다니다가 세금 관련해서 알아보다 보면 관할 세무서가 어디냐에 따라서 조금씩 해석이 다른 경우도 종종 일어나더라고요.
이러한 업종 등록의 경우는 정해진 지침이 있긴 할 텐데요. 그렇더라도 사업자 등록 주소지의 관할 세무서로 정확하게 확인 후에 등록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
홈택스/손택스 사업자등록 메뉴
요즘은 사업자 등록도 세무서 방문해서 하기보단 홈택스나 손택스를 통해서 많이들 등록을 하시더라고요.
아무래도 시간 단축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세무서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2~3 영업일은 무조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고 사업자 등록증 수령을 하러 또다시 방문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홈택스나 손택스를 통해 신청하면 1 영업일 내에 바로 사업자 등록이 가능하거나 늦더라도 2~3 영업일이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등록 신청하고 2~3시간 내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
손택스나 홈택스 메뉴를 따라가시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등록이 가능하실 거고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수익의 경우 별도의 인증서나 허가증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할 서류는 없습니다만
사업장이 따로 없어서 자택으로 사업자 주소를 입력하시는 경우 임대로 계신다면 임대차계약서를 이미지로 첨부해야 하니 이점은 참고해 주세요.
이전에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 신청을 했던 포스팅 링크를 첨부할 테니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실 경우에 업종 코드는 743002 광고대행업으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제가 스마트 스토어 사업자 등록을 하면서 포스팅한 거라서 업종 코드만 차이가 있으실 거예요 :)
1. 손택스 사업자 등록 메뉴
2. 홈택스 사업자 등록 메뉴
'사업하고 블로그 운영하며 배운 것들 >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은행 해외송금받기 : 애드센스 수익 환전 방법! (0) | 2022.03.28 |
---|---|
[크롤러 :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2가지 조치하고 하루만에 해결했어요! (19) | 2022.03.18 |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계좌 변경 방법, 계좌 등록 전 준비사항 체크! (0) | 2022.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