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로 21일동안 1일 1포스팅을 하면 방문자수가 변할까?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
영지공지 2022. 2. 1. 02:19
티스토리 블로그로 21일 동안 1일 1포스팅을 하면 방문자 수가 변할까?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ㅡ'*
우선
제 블로그의 그동안의 상황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2021년에 1년간 총 22개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
한 달 아니고 1년 동안요.
직장 다니면서 야근을 정말 많이 하기도 하고 주말엔 쉬느라 바빴는데....
길게 얘기해봐야 핑계일 뿐이고요 'ㅡ'*
지나고 보니 그래도 그렇지 블로그에 너무 글을 발행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리고 2022년 1월에 들어서서 보니 1개의 글을 발행하고 나서 10일쯤부터 남은 21일 동안 1일 1포스팅을 하면 한 달 동안 22개의 글을 발행하게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1년치 쓸걸 한 달 안에 한번 써볼까? 하는 가벼운 생각으로 1일 1포스팅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블로그가 반응을 하더라고요.
1년간 월간 방문자수가 쭈욱 3만~4만대에서 오르락내리락 큰 변동 없이 방문자 수가 유지가 되고 있었는데
1일 1포스팅을 했던 2022년 1월에 드디어 쭉 오르더니 월간 방문수가 5만대로 진입을 했습니다.
바로 전달인 2020년 12월에 마지막 월간 방문수가 42,057 이었던 것에 비하면 한 달 사이에 12,542 hit 이라는 적지 않은 수가 한 달 사이에 늘어났더라고요.
그래서 신규 글에 대한 방문이 어느정도길래 이렇게 월 방문수가 늘어나는데 영향을 끼쳤을까 하고 일일이 찾아보니 신규 글에 대한 방문수는 12,000대에 훨씬 못 미치는 1,511 hit에 그쳤어요.
저는 사실 조회수에 그리 민감하질 않아서 분석도 안하고 방문수가 그럭저럭 유지되고 있구나.. 정도로만 여기고 신경을 쓰지 않았었는데 이번 달은 좀 궁금해지더라고요. 신규 글이 아니면 어디에서 조회수가 늘고 있었는지요.
그래서 전체 글을 전달과 비교해서 어느정도 변화가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1년이 지난 예전에 작성한 글의 통계자료 중 하나입니다.
하나만 가져왔는데 꽤 여러개의 글이 비슷한 양상으로 2022년 1월에 방문자수가 늘어났더라고요.
저의 블로그의 총 글 수가 200개에 조금 못 미치는데요. 그중 절반가량이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그리고 그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련한 포스팅이 제 블로그 유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이번 1월에 비슷한 양상으로 유입자수가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은 좀 의외였어요. 최근 발행한 글은 파이썬과 전혀 무관한 카테고리였기 때문입니다.
한 달간의 22개의 포스팅은 맛집이나 관심이 있는 서점, 여행지 등을 소개하는 일상 관련 포스팅이었는데 1년도 넘은 예전 프로그래밍 언어 글들의 유입수가 늘어났네요.
물론 모든 글이 전부 이번달에 조회수가 상승했던 건 아니었어요. 대부분은 하락하거나 전달과 비슷한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었고 프로그래밍 언어나 컴퓨터와 관련된 포스팅에 대한 일부 글들의 조회수가 2배가량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1일 1포스팅에 대한 길지 않은 기간의 실험으로 나름의 의미 있는 결과를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것은 글의 카테고리와 무관하게 이 사이트 전체에 대한 신뢰도가 같이 상승을 하게 만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꾸준히 찾아오시는 분들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선 제가 끊임없이 공부하고 쉽게 글을 발행해야겠다는 마음의 숙제도 가지게 되었네요.
이쯤되면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변화도 있지 않을까 싶으실텐데요.
지금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뭔가를 바라는게 조금은 부끄럽네요 'ㅡ'*
글도 꾸준히 발행하지 않았고 무엇보다 키워드 분석을 전혀 하고 있지 않거든요. 쓰고 싶을 때 내 경험을 남기는 글 200개가 안 되는 소형 블로그여서 수익에 대한 욕심을 비추는게 어불성설인 것 같아서요.
혹시나 꾸준히 글을 발행하고 적어도 글 500개 내지 1,000개 쯤 되어서 애드센스 수익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긴다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외에도 또 다른 블로그에 대한 실험을 하게 되면 기록으로 남겨두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업하고 블로그 운영하며 배운 것들 > 어느 좌표에서 느낀 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진경제허브센터,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 교육을 듣고 왔어요! (0) | 2022.05.03 |
---|---|
Z세대는 메타버스에서 논다기에 ZEPETO(제페토)를 해보았다. (0) | 2021.07.18 |
블로그 수익 구조 비교 :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쉽지 않네요! (0) | 2020.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