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지샵 자동장부에서 복식부기 기장하고 기장세액공제 20% 절세받기

이지샵 1개월 무료가입해봤어요! 

 

얼마 전 사업자를 내고 절세 가능한 것들이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다가 기장세액공제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기장세액공제.. 복식부기 의무가 없는 개인사업자가 복식부기 기장을 작성한 경우 산출된 세액에서 20%!! 20%!! 무려 20% 를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이더라고요.

20%이면 참을 수 없지 않나요!! 

 

물론 현재는 초기 사업자여서 매출이 많은것도 비용이 많은 것도 아니지만

시간 있을 때 복식부기 기장요령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복식부기 기장은 프로그램 없이 혼자서 해볼 엄두가 나지 않아서 세무회계 프로그램 이지샵을 1개월 무료가입 후 이용해 보았어요.

정말 너무 편리하게 이용했던 이지샵 자동장부의 가격 정보와 사용 후기까지...

지금까지 알아본 정보들을 아래에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

 

 

 

기장세액공제 기준, 복식부기 의무가 없는 개인사업자 알아보기!

 

기장세액공제 기준

전년도 소득액 기준으로 복식부기 의무자와 복식부기 의무가 없는 자로 나뉘는 기준 표입니다. 

왼쪽 업종별을 보시고 현재 운영하는 사업장이 어떤 업종에 해당되는지를 찾으시면 우측의 간편 장부 대상자의 금액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 기준을 표의 맨 윗줄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 볼게요.

예를 들어 도매 및 소매업 업종 사업을 하시는 경우에 복식부기 의무자는 전년 소득이 3억 원을 기준으로 그 이상인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다시 말해 복식부기 의무가 없는 사업자는 전년 소득이 3억 미만인 경우이면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우측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장부 기장을 하지 않은 경우에 비용을 총 매출액 중에서 몇 %로 갈음해 줄 것인지에 해당되는 내용이에요.

저는 기장을 할 거기 때문에 이 기준은 패스했습니다 ;)

 

그런데 변호사, 세무사와 같은 전문직종인 경우 소득에 상관없이 복식부기 기장 대상자이고 공동사업자로 여러 개의 사업이 있는 경우 소득 금액 합산 기준이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정확히 알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저는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지 못했지만 우선 국세청에서 찾은 자료를 붙여두겠습니다!

 

복식부기 대상자 전문직종
복식부기대상 소득산정 기준 공동사업장 또는 겸업자의 경우

 

 

복식부기 기장의 이점

 

복식부기 기장의 이점

■ 기장을 했을 때의 이점

1. 기장된 장부에서 실제 소득을 산출하고 적자가 발생한 경우 10년간 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2.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및 퇴직급여 충당금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장부의 기록, 보관 불성실 가산세 20% 적용을 배제받습니다.

 

■ 간편 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 기장을 했을 때의 이점

1. 기장을 했을 때의 이점 모두 해당됩니다.

2. 기장세액공제 20%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기장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사업 초기에는 더더욱 매출보다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잖아요. 사무실을 임대해서 인테리어를 하는 등의 비용이 발생될 때는 더욱 그렇고요.

 

잘되려고 하는 사업이긴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적자가 날 수도 있는데요.

그랬을 때 장부 기장을 해두지 않으면 실제 사용한 비용을 인정받지 못해서 기준경비율이나 단순경비율만  비용으로 차감되어 소득이 있는 것처럼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일어나더라고요. 

 

그래서 사업 초기부터 장부 기장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고요. 

가능하다면 복식부기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복식부기 기장을 함으로써 기장세액공제 20% 절세 혜택을 받으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이지샵 자동장부 사용후기 

 

저는 직장생활을 15년가량 하면서 기업에서 복식부기 기장을 하게 되면 제휴한 세무사에 매달 20만 원대의 기장료를 납부하고 법인세 신고기간엔 그에 따른 비용도 적잖이 내는 것을 봐왔었어요.

그래서 비용 부담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복식부기 기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해봤어요. 

책을 구입해서 엑셀로 시작을 해야 하나 생각해보기도 했는데.. 혼자 할 자신이 없고 좀 무모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검색을 조금 보니까 이지샵이라는 세무회계 자동장부 프로그램이란 것이 있더라고요.

자동장부 프로그램 사용만 하면 가격도 월 1~2만 원 대로 저렴해지고 견적을 받고 세무기장대리를 맡기는 것도 가능하고요.

게다가 1개월 무료 이용 혜택까지!!!

+ㅁ+ 그래서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사용해 보고 별로면 안 쓰면 되니깐요ㅎㅎ

 

그런데 웬걸!! 저는 이지샵 자동장부 프로그램 써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복식부기 기장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더라도 가계부처럼 기록하면 자동으로 복식기장이 되도록 프로그램이 간편하게 되어있었어요.

 

우선 가격정보입니다.

이지샵 요금 안내
이지샵 가입 혜택

복식부기 기장 비용은 월 22,000원입니다.

포인트는 매달 4,000p를 주고 포인트로 전자계산서 발행, 문자 발송이 가능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 시엔 복식기장 50,000원이면 가능하네요 ㅠㅠ 세무사에 종합소득세 신고만 요청해도 10만 원은 기본으로 내야 하는데 이 정도면 정말 저렴한 것 같아요.

 

가입비는 3만 원에 부가세 별도이고 3개월 이용권을 같이 지급해 주네요. 

무료교육 제공과 고객센터를 통한 문의도 가능해서 좋고요.

 

이지샵 자동장부의 가격이나 가입 혜택은 변경될 수 있으니 이지샵 사이트를 방문해서 정확하게 확인해 보세요!

 

 

 

이지샵 회원가입 및 정보 입력

이지샵 회원가입
이지샵 이용안내

 

1개월 무료 회원가입을 하고 사이트에 첫 화면에 들어가니 바로 이용 안내문의 뜨더라고요.

저는 이 화면을 캡처해 두고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했는데요.

나중에 보니 카톡으로도 이용 안내가 오더라고요.

 

우선 이용 안내 순서대로 먼저 사업장 관련 정보와 개인 정보를 등록했고요.

이후 공동 인증서를 등록하고 홈택스와 카드사, 은행을 연결시켰어요. 그랬더니 사용내역이 곧바로 뜨더라고요... 정말 세상 좋아졌네요. 

이 편한걸 회사에선 엑셀에 다운로드하여서 한참을 씨름을 했었는데....

이렇게 간단하게 복식부기 기장도 하면서 기장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고요.

 

 

이지샵 화면 설명
이지샵 화면 사용방법

 

정보 입력과 카드, 은행, 홈텍스 연결을 마친 후엔

매출과 비용을 입력했어요.

아직 건이 별로 안돼서 금방 정리가 되더라고요.

 

각 화면을 처음 들어가면 화면 사용방법이 먼저 뜨네요 :) 

그래서 화면을 캡처해 놓고 천천히 입력을 해 보았어요.

 

입력 중에 정말 마음에 든 건 카드 내역과 계좌 내역이 뜨면 그중 사업 관련 비용이 아닌 것만 삭제하면 돼서 너무 편하더라고요. 

비용에 대한 계정도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서 나와요. 정말 너무 편해요!!

 

그리고 기장세액공제를 받기 전, 이지샵 자동장부를 이용해 보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재무제표!!

 

이지샵 재무제표

 

복식부기 기장을 혼자서 하기 버거웠던 이유가 바로 이 재무제표 때문이에요. 

장부는 혼자서 쓸 수 있다고는 하지만 복식부기 기장을 제출할 때에는 8가지 종류의 장부를 같이 제출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기장세액공제는 받고 싶은데 기장이 아무래도 막막했어요.

 

그런데 이지샵 자동장부에선 8가지 장부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더라고요!!

 

그리고 기업에서 세무사에 맡겼을 때에 불편했던 점이 보완된 프로그램이었어요.

세무사에 복식부기 기장을 맡겨놓고 담당자와 대화로 얘기를 해나가다 보면 계정과목에 들어간 상세 내역을 알고 싶을 때에 종종 대화로 물어보고 답변을 듣고 하는 때가 많았는데요.

이지샵에선 계정 과목을 선택하면 상세 거래내역도 같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_<

 

간편하게 재무제표의 각 항목을 볼 수 있고 재무제표 내용을 수시로 봐가면서 사업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게 정말 메리트 있었어요.

 

PC에서 이지샵자동장부를 이용해 보곤 어플도 다운받아 보았습니다.

 

 

 

이지샵 모바일 첫화면

 

첫 화면에서 부가세액이 딱 나오더라고요. 

납부해야 할 금액이나 환급받을 금액이 표시되니까 부가세 신고기간 때 준비해야 할 돈을 미리 알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할 것 같아요.

 

부가세 납부월이 되면 아무래도 한꺼번에 목돈이 나가는 게 부담스러워서 미리 수익의 10% 정도는 따로 저금해 놓는 분도 있다고 얘기를 들었었는데요. 

이렇게 편리하게 확인할 수가 있으니 준비에 대한 부담이 좀 덜어질 것 같았어요.

 

 

이지샵 모바일 어플 화면

 

등록된 직원의 인사급여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원 등록도 간편하게 되어있었어요 :)

 

 

 

이지샵 모바일 화면

 

수입과 비용도 어플로 등록할 수 있고요. 비용과 매출 내역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

 

 

이지샵 모바일

 

 

이외에 장부 요약본과 세무신고 일정도 볼 수 있으니 장부를 종종 열어보면 세무신고 기간을 놓치는 일은 아무래도 거의 없을 것 같더라고요.

 

 

 

이제 복식부기 기장 프로그램도 가입해 뒀으니 

소득을 많이 올릴 일만 남은 것 같네요 :) 

 

기장세액공제는 산출세액의 20%를 공제해 주는 절세 혜택이 큰 제도이다 보니 가능하시다면 복식부기 기장을 해서 세액 공제를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절세 혜택은 미리미리 준비해 놓지 않으면 한창 사업을 잘하다가도 세금 때문에 큰 고비를 넘기는 사업자 분들을 종종 봐왔어서 더욱 준비를 해 보게 되었어요. 

 

이지샵에선 1개월 현재 1개월 무료가입이 가능하니 한번 체험을 해보고 결정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개인사업자 절세 혜택은 기장세액공제 이외에도 노란 공제 소득공제와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본 내용이 있어서 아래에 포스팅을 남겨둘 테니 필요하신 경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소득공제, 희망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했어요!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소득공제, 희망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했어요!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단점과 소득공제, 희망장려금까지 -* 저번 달 쯤부터 개인사업자로 스마트 스토어 위탁 판매하기를 시작해 보았어요! 개인사업자를 내고 사업을 하는 모든

ooyoung.tistory.com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챙기기 : 신규가입 단계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챙기기 : 신규가입 단계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혜택 챙기기 신규가입단계 부끄러운 고백 할게요... 지금까지 연금저축이 보험만 있는 줄 알았어요 ㅠㅠ 저의 투자 성향이 꽤나 공격적인 편이거든요. 공격적 투자는 나

ooyo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